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이춘우, 이하 수산공단)은 10월 27일 충남 보령에서‘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서해권역 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수산자원 정책혁신 현장발굴단(단장 정영훈)은 금어기·금지체장 및 TAC 제도 등 수산자원관리 제도를 재검토하여 국민적 수용도가 높은 제도로 개선하고자 어업인, 학계, 전문가, NGO 등 22명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지난 10월 13일 해양수산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부여받아 운영되고 있다.
현장발굴단 운영은 해양수산부,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사단법인 한국수산회, 수협중앙회, 수산공단이 지원하고 있다.
권역별 토론회는 10월 27일 충남 보령을 시작으로 5개 권역별(보령, 부산, 제주, 목포, 포항)로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세부 일정은 다음과 같다.
현장발굴단은 약 1개월간 권역별 토론회 실시하여 현재 수산자원관리 정책에 대한 어업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정책 개선 방향을 도출하여 해양수산부에 최종 권고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현장발굴단 단장을 맡고 있는 한국수산회 정영훈 회장은“우리나라 수산자원관리 정책에 있어 기존의 정부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어업인과 민간이 주도하여 정책을 다시 진단할 수 있는 좋은 계기”라며,“현장발굴단 운영을 통하여 현장 수용성이 높은 제도로 전환될 수 있도록 정책 제언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우 수산공단 이사장은“현실에 부합하는 수산자원관리 정책으로 탈바꿈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공단은 현장발굴단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앞으로도 어업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고 어업인과 함께 머리를 맞대어 정책의 수용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기관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