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와 15개 시군이 ‘청년이 살고 싶은 충남’ 비전 실현을 위해 일자리 등 올해 5개 분야 역점사업의 원활한 추진에 힘을 모은다. 도는 지난 1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도-시군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위원 및 시군 공무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정책조정위원회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10년간 저출생 등 자연 및 사회적 감소 요인으로 인한 청년인구 감소와 관련 도와 시군 청년정책의 연계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마련했다. 실제 2011년 12월 기준 1570만 7350명이었던 전국 청년인구(19-39세)는 지난 2월 기준 1377만 7124명으로 193만 226명(12.2%)감소했다. 같은 기간 도내 청년인구도 60만 1923명에서 51만 3292명으로 8만 8631명(14.7%) 줄었다.

이에 도는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올해 공동체지원국 청년정책과에서 청년공동체지원국으로 조직을 확대 개편하는 등 청년정책 실행력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는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분야 청년정책 추진과정에서 시군과 협력을 강화해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일자리 분야는 지역 일자리 창출 및 맞춤형 취업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며, 주거는 충남형 행복주택인 꿈비채 공급 및 대출이자를 지원해 대학생, 사회 초년생, 신혼부부를 위한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한다.

교육 분야는 장학금 지원, 지역 안착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한 지역인재를 육성해 적재적소에 인력을 지원할 계획이다.

복지·문화는 든든한 사회서비스 제공과 청년 문화예술가 양성 지원을 목표로 추진하며, 참여·권리 분야는 청년이 주도적으로 정책 결정 등에 참여하도록 해 이들의 권리를 보호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간담회에서는 청년정책 추진 과정에서 도와 시군의 협력·소통 강화를 위해 청년정책조정위원회 간담회를 정례화하는 방안이 논의됐으며, 신규사업 발굴·추진 시 사전 시군의견 수렴 강화 등도 협의했다.

김성식 청년정책과장은 “도와 시군 거버넌스 간 연계를 통해 더 많은 청년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양 기자

SNS 기사보내기
김태양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