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업인의 안전과 농작업 효율을 높이기 위한 농업기계 사전점검 요령을 전파하고, 활용을 당부했다.

먼저, 겨우내 장기 보관했던 농업기계는 외부에 묻은 흙이나 먼지 등을 깨끗이 씻어내고 기름칠을 해야 한다.

엔진오일과 미션오일은 상태를 점검해 보충하거나 교환하고, 연료필터, 연료탱크 및 연료관, 연결부 등은 균열이 있거나 찌그러진 곳이 있는지를 확인해 수리한다.

냉각수와 에어크리너, 배터리 충전 및 단자 상태, 각종 전기배선 및 접속부, 전구, 퓨즈 등도 점검대상이다.

장순우 농산업기계팀 담당자는 “겨울철 장기간 사용하지 않았던 농업기계는 사전점검을 통해 고장을 미리 발견하고 수리해야 한다”며 “적기영농 및 경영비를 절감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으로 꼭 실천해 달라”고 말했다.

 

기종별 점검사항

 

○경운기

V벨트 장력을 2~3㎝ 되도록 확인 및 조정한다.

냉각수량을 확인하여 보충 또는 라디에이터를 교환한다.

조속 케이블 길이는 핸들에 위치하고 있는 조속레버의 작동 범위가 엔진의 속도 범위와 일치하도록 조정한다.

주클러치가 구간별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한다.

타이어 공기압은 양쪽 모두 규정압력인지 확인한다.

로터리 케이스 및 미션 케이스 오일을 확인하여 보충하거나 교환한다.

 

○트랙터

팬벨트의 표면 균열 여부,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여 필요시 교환한다. 또한 팬벨트를 눌러 장력을 확인한다.

라디에이터의 방충망에 먼지나 이물질이 끼었는지 등을 확인하여 청소하고, 코어 부분은 찌그러지거나 깨진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핸들 유격이 제조사의 규정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크 페달 및 클러치 페달을 가볍게 밟았을 때 유격이 정해진 범위가 되도록 조정하고, 좌우 브레이크 유격이 동일한지 확인한다. 또한, 주차브레이크 작동상태도 함께 점검한다.

타이어 공기압을 규격에 따라 양쪽 모두 규정압력인지 확인한다.

도로주행 등을 고려하여 방향지시등 경음기, 후미등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야광반사판은 깨끗이 닦아준다.

로터베이터 경운날 상태와 쟁기 보습의 상태를 점검하여 마모된 것은 교환하고, 경운날의 체결 볼트는 규격품을 사용한다.

 

○이앙기

HST 구동 벨트의 상태 및 텐션을 확인하여 교환하거나 조정한다.

브레이크 페달 유격을 점검하고 조정한다.

식부침과 식입포크의 마모상태 등을 확인하고 교환한다.

후차축 케이스, 이송케이스, 식부케이스의 오일상태 및 양을 점검하여 보충 또는 교환한다.

세로 이송 연결부, 각종 와이어에는 기름을 쳐서 부드럽게 작동하도록 하고 세로 이송축 및 벨트, 모 안내 가이드의 마모상태를 확인하여 교환한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