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김종욱 의원이 남면 당암리 영묘전 주변마을 지원대책을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달 25일 개회한 제264회 태안군의회 2차 정례회에서 김의원은 5분발언을 통하여 태안군의 유일한 봉안시설인 영묘전 주변 마을을 20여년간 방치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인근 시·군과 같이 혐오시설 주변지역에 대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김의원은 작심한듯 “그동안 당암리 지역주민들은 지역개발의 뒷전에서 혐오시설이 주는 불편을 감수하며 불평불만 없이 태안군의 장묘시책을 따라왔으나 태안군의 무대책에 당암리 주변지역의 토지거래는 물론, 인구유입조차 뚝 끊긴 공허한 마을로 변해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영묘전이 협오시설인 만큼 군과 주민이 상생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줄 것을 수차에 거쳐 요구해 왔지만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했다”고 그동안의 행태를 꼬집었다.

또, 김의원은 “봉안당 시설이 있는 서산시의 경우는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연간 5억씩 5년간 25억원의 기금을 조성하고 있으며, 서천군의 경우에도 2020년까지 2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실시하는 등 공주시·홍성군 등 봉안시설이 있는 지역에서는 대부분 주변마을과 상생발전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는데 태안군만 지역주민을 외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함께 김의원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군정질문,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 등 여러차례에 거쳐 “공설영묘전 주변지역 주민지원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제정을 촉구했는데, 연말까지 제정하겠다는 집행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이유를 되묻고, 민의의 전당인 의회에서 다짐한 일들이 조속한 시일내에 지켜지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태안군은 군수공약사항으로 군내 공동묘지 25개소를 정비할 계획인데, 이곳에 있는 묘지 11,619기는 어디로 이장할 계획인지를 되묻고 “그 곳이 당암리 영묘전이 아니기를 바랄뿐이다”고 주장했다.

이곳이 지역구인 김의원은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도 주변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기금 조성 조례를 제정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 만큼 태안군도 다른 자치단체처럼 지역주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주변지역 주민지원기금 운용 조례”를 신속히 제정하여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