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목초등학교(교장 황인국)는 단오(음력 5월5일)를 맞아 지난 30일‘감나무골 행복 단오축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전교생들이 희망관에 모두 모여 우리의 전통명절 단오의 의미를 되새겼으며, 많은 학부모들도 참가해 더욱 풍성하고 즐거움을 더하는 뜻 깊은 행사였다.
시목초의 올해 단오축제 주제는 ‘온고지신 감나무골 행복 단오축제’로  단오의 ‘멋’ ‘맛’ ‘흥’ ‘기’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단오의 ‘ 멋’ 누리기 활동은 한여름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는 부채 만들기로 다양한 문양으로 꾸몄고, 단오의 ‘ 맛’ 느끼기는 수리취 떡살 무늬찍기, 과일 화채 만들기 활동으로 진행됐다.  단오의 ‘흥’을 살리기 활동은 시목천하장사 씨름 결승전이 펼쳐지면서 모두가 흥겨운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단오의 ‘ 기’펴기 활동으로 창포물로 머리 씻기로 씨름의 열기도 식히며 머릿결도 가꾸는 시간을 가졌다.
시목초등학교는 매 시기마다 대보름, 단오, 한가위, 동지 명절 축제를 열어 우리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킬 다양한 체험을 통해 창의력 등 미래사회의 역량을 키우고 있다. ‘다 함께 만들어 가는 감나무골 행복학교’라는 타이틀에 맞게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 역시 돋보이는 행사였다.
황인국 교장은 “단오의 의미가 점점 퇴색되어 가는 요즘 이렇게 전통명절 행사를 잊지 않고 진행하는 학교의 노력이 훗날 학생들의 미래에 좋은 영향을 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장희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