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대전·세종시와 충북도, 광주시와 전남·북도 등과 함께 홍성에서 인천과 목표를 연결하는 서해안축 철도 조기 건설과 KTX 노선 중 계룡·논산과 서대전, 익산 구간 직선화를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도에 따르면, 충청-호남 7개 광역단체는 지난 26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시ㆍ도지사 연석회의를 열고, ‘충청·호남권 상생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발표했다.

이 자리에는 권선택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송하진 전북도지사, 이낙연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했으며, 도에서는 유럽을 방문 중인 안희정 지사 대신 허승욱 정부부지사가 참석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충청·호남은 상생과 협력을 통한 완전한 지방자치 실현과 양 지역의 공동발전을 추구해 나아가는 것이 시대적 소명이며, 최근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KTX 계획을 지혜롭게 풀어 나아가는 것이 양 지역의 활발한 교류와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

구체적으로 충청·호남 7개 광역단체는 정부의 호남고속철도 KTX 운행 계획에서 서대전∼호남 구간의 연계가 단절된 것은 두 지역의 상생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해 보완돼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 수서발 KTX 개통 시기에 맞춰 호남고속철도 KTX를 수요 증가에 걸맞게 ‘수도권 고속철도 기본계획’대로 증편하고, 서대전 경유 KTX 및 전라선 KTX를 수요에 부응해 증편하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7개 광역단체는 이와 함께 ▲서대전 경유 KTX 노선 중 서대전∼계룡·논산∼익산 구간 직선화 사업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반영 및 조기 건설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의 기본계획 변경(광주 송정∼나주∼무안공항∼목포) 및 조기 추진 ▲서해안축 철도(인천∼홍성∼새만금∼목포) 조기 건설 ▲호남고속철도 분기역 결정시 약속한 우회구간의 요금 인하 이행을 정부에 촉구했다.

7개 광역단체들은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국가 X축 철도망을 구축해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도록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을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고, 이를 원주∼강릉 간 철도망에 연결해 호남고속철도를 향후 충청·강원권으로 연장하고 중국횡단철도(TCR) 및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계 운영하는데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충지협/내포=박승철 기자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