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수산자원 증식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수산자원조성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방류모습.
▲태안군이 수산자원 증식을 통한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수산자원조성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방류모습.

태안군은 어획량 감소에 따른 어민소득 보전을 위해 올해 총 16억6700만원을 들여 조피볼락(우럭), 넙치, 대하, 꽃게 등 수산자원 종묘를 방류키로 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종묘 방류 계획을 보면 넙치의 경우 5월에 1억5천만원, 6월에 1억5천만원, 10월에 2억원 등 총 5억원 상당을 방류한다.

문치가자미와 감성돔은 6월초 총 3억원을 들여 방류할 계획이다.

또 군은 6월말까지 대하 2억원, 꽃게 2억원, 조피볼락 6700만원 상당의 종묘를 방류하고 조피볼락 2억원 상당의 종묘를 6월과 8월에 걸쳐 두차례 방류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군은 10월초부터 11월말까지 총 2억원 상당의 전복 및 해삼 종묘를 살포할 계획에 있어 태안 앞바다의 어족생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바다낚시 매니아들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군은 이번 방류로 더욱 많은 낚시객들을 모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군은 지역 어민소득을 높이고 바다낚시객 등 관광객들을 더 많이 유치하기 위해 수산종묘 방류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며 “종묘 방류사업과 바다목장화 사업 등으로 군 연안 전체를 풍성하고 다양한 어종이 숨쉬는 황금어장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해마다 20억원 가량의 수산자원 종묘 방류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연안해역에 인공어초를 투하하는 등 어민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