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공공기관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 대한민국 친환경유공’ 친환경 소비생산 부문 친환경소비 분야에서 전국 광역 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선정됐다.

도는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대책’을 수립·수행하고 있다.
또 도는 ‘충청남도 녹색제품 구매촉진 조례’를 개정해 녹색제품 구매 예외규정을 축소하고 각종 물품구매 및 공사발주를 위한 설계서, 시방서에 녹색제품을 포함할 것을 의무화 하는 등 녹색제품 구매의 제도적 기반을 강화해 왔다.

이외에도 도는 도내 녹색제품 인증 제품 및 생산업체 확대와 녹색제품 구매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실시, 상설 녹색제품전시관 운영, 구매담당공무원에 대한 녹색제품 제조·시공 현장에서의 현장교육 강화 등을 추진한 바 있다.

도는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 2011년 8.1%로 매년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던 녹색제품 구매 수준을 ▲2012년 11.7% ▲2013년 15.2% ▲2014년 8월 기준 28%로 끌어올리는 등 전국 최고 수준으로 격상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도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관련 시책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해 녹색제품의 시장기반 조성 및 경쟁력 확보와 지속가능한 생산·소비 행태 정착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앞으로 민간부문에까지 녹색제품 구매를 확대시키기 위해 여성단체 등의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녹색제품 애용 확산을 위한 범도민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충지협/내포=강재규 기자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