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6기에도 3농혁신을 도정 핵심정책으로 설정한 충남도가 앞으로 4년간 3농혁신 관련 사업에 4조 7000여억 원을 투입한다.

도 농정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농어업?농어촌?농어업인의 희망을 키워 나아가기 위해 5대 부문, 15대 전략과제, 50개 중점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도는 1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3농혁신 2030 발전계획 보고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3농혁신 2단계 추진계획’을 마련,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내년부터 2018년까지 4년 동안을 계획 기간으로 설정한 민선6기 2단계 추진계획은 ‘지속가능한 농어업, 살기 좋은 농어촌, 함께하는 3농혁신’을 비전으로 세웠다.

목표는 ▲가치증진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산업 육성 ▲누구나 와서 살고 싶은 농어촌 만들기 ▲농어업인이 주체가 되는 협치농정 실현 등으로 설정했다.

이에 따른 부문별 혁신전략 및 과제를 보면, 농어업 부문 생산혁신 전략은 ‘지속가능한 농어업, 신성장 농산업 육성’으로 잡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고품질 농업육성, 직불금 제도 개선 ▲자연친화형 선진 축산업 육성 등 5개 과제를 추진한다.

유통혁신 전략은 ‘농산물 유통선진 체계 구축 및 융복합 산업 육성’에 ▲지역순환형 로컬푸드 소비활성화 기반 조성 ▲산지조직화?규모화를 통한 시장교섭력 강화 등 3개 과제를, 소비혁신은 ‘도시?농촌 상생발전과 착한소비 정착 기반 마련’을 전략으로 세우고 ▲공정팜핑에 기초한 도?농 쌍방향적 교류 활성화 등 2개 과제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농어촌 부문 지역혁신은 ‘주민이 주도하는 살기 좋은 삶터?일터?쉽터 가꾸기’를 전략으로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및 지역 혁신모델 구축 등 2개 과제를 세웠으며, 역량혁신은 ‘농어촌 주민 역량 강화 및 협치농정 체계 구축’을 전략으로, ▲농어촌 인력의 체계적 발굴?육성?관리 등 3개 과제를 내놨다.

이를 위한 추진체계는 친환경고품질, 소비혁신 등 9개 추진단과 유통구조개선, 도농교류 등 7개 팀으로 꾸릴 계획이다.

사업비는 국비 1조 8143억 원을 포함해 모두 4조 7455억 원으로, 내년부터 4년 동안 순차적으로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보고회는 안희정 지사와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 3농혁신 위원과 거버넌스 추진조직인 9개 추진단, 7개 추진팀의 민간 단?팀장, 도와 시?군 관계 공무원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3농혁신 2030 발전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와 2단계 계획 개요 및 후속 조치계획 보고,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안희정 지사는 이 자리에서 “3농혁신은 농어민이 주체가 돼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고, 살기 좋은 농어촌을 실현하기 위한 도정 제1의 목표”라며 “그동안 농어업?농어촌 문제에 대해 농어민과 공무원이 함께 고민하고 추진해 농어업?농어촌 정책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농업은 국가의 근간이자 미래로, 3농혁신은 우리 농어촌이 살만한 곳이 되고, 농어업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게 하는 가치 있는 일”이라며 “도는 민선6기에도 농민 스스로 주인이 돼 유통과 생산, 소비를 주도해 나아가는 새로운 농업의 미래 발전 비전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지협/내포=강재규 기자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