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지난달 21일 민원인의 접근성이 용이한 태안공영버스터미널에 지적공부,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건축물정보 등 15종에 달하는 부동산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을 설치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태안공영버스터미널에 설치된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에서 각종 정보롤 열람해 보고 있는 모습.
태안군이 지난달 21일 민원인의 접근성이 용이한 태안공영버스터미널에 지적공부,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건축물정보 등 15종에 달하는 부동산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을 설치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태안공영버스터미널에 설치된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에서 각종 정보롤 열람해 보고 있는 모습.

태안군이 민원인의 편의를 위한 발상전환 행정을 펼쳐 군민과 방문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민원인의 접근성이 용이한 태안공영버스터미널에 지적공부, 토지이용계획, 개별공시지가, 건축물정보 등 15종에 달하는 부동산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을 설치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군은 그동안 낙후지역 및 소외계층 군민들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보다 편리한 부동산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군 본청 및 읍·면 민원실과 농업기술센터에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을 설치해 운영해 왔다.

그러던 중 지난달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에 대한 사용 실적을 분석해본 결과, 농업기술센터에 설치된 열람시스템의 이용실적이 다른 곳에 비해 저조함에 따라 보다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용버스터미널로 이전 설치하게 됐다.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은 부동산관련 정보뿐 아니라 도로명주소, 지적재조사사업 등 군정홍보와 관광안내 정보까지 제공되고 있어 군민은 물론 태안을 찾는 외지인 및 관광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열람시스템은 쉽고 간단한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민원인들이 간편하게 각종 정보를 열람할 수 있어 지난해에는 6만9310건이 열람됐으며, 이는 민원서류 발급(열람) 대체 편익비용으로 환산했을 때 2500만원에 달하는 성과이다.

군 관계자는 “부동산정보 열람시스템은 민원인이 민원창구를 통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각종 정보를 열람할 수 있어 시간적, 경제적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 태안공용버스터미널에 설치된 부동산정보 및 관광안내도우미 운영실적을 분석, 본청 및 읍·면에 설치된 부동산정보열람시스템에 관광안내 홍보를 추가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