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호 경무계장
조경호 경무계장
며칠 전 우리경찰서 관내의 경치 좋고 한적한 곳인 바닷가에 주차해 놓은 승용차 안에서 아까운 젊은이가 번개탄을 피워 자살을 하였다.

자살한 사연은 모르나 생명을 경시하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우리나라는 OECD가입 국가 중 자살률이 제일 높다한다.

특히 태안은 관광지 특성상 자살여행지로 선호되는 경향이 있고 우리서는 태안해안국립공원을 관할하는 경찰서다보니 자살사건들이 많다.

실제로 우리경찰서 관할지역으로 자살여행을 와 자살한 사람들이 지난해만 약 20여명에 달한다.

그래선지 바닷가를 관할하는 112순찰요원들은 풍광이 좋고 한적한 장소에 차량이 주차되어 있으면 항상 확인하는 버릇이 생겼다한다.

자살을 하는 당사자들의 심정이야 오죽하겠냐만 변사자를 처리하며 가족들의 슬픔을 지켜보는 것은 경찰관으로서도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우리나라의 자살 사망률은 2012년 10만명당 28.4명으로 특히 청소년과 20대, 노인의 자살률이 빠르게 증가하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입 34개 회원국 평균 11.3명의 2.3배로 9년째 부동의 1위라 하니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번개탄을 피워 가스중독으로 자살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한다.

번개탄이 다른 도구에 비해 쉽게 구할 수 있어 서민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할 때 많이 찾기 때문이라 한다.

홍콩은 번개탄의 구입조건을 까다롭게 한 결과 자살률을 크게 낮추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정부에서도 자살률을 낮추기 위한 인터넷상의 자살여행 사이트를 폐쇄 하는 등 정부주도의 적극적인 자살예방 정책이 절실하다.

그리고 우리 모두 무한경쟁에서 소외와 박탈로 삶을 포기하려는 자들을 위로하고 용기를 북돋아 삶의 소중함을 알게해 주어 우리나라가 자살공화국이라는 오명에서 하루속히 벗어날 수 있길 바라본다.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