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추진 논란이 다가올 총선을 앞두고 지역현안 문제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사실상 국가적 사업이 그동안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주민들 안에서만 논의되었고, 일부 지역민들에 의해 여론이 조성되어 왔으나, 이제 총선정국에 들어서면서 각 후보들도 입장을 분명하게 표시할 정도로 중대한 현안문제다.

현재까지 총선 지역구 예비후보들이 일관되게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을 반대하거나 회의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다. 또한 충남도지사도 정치적 부담을 떠안으면서까지 부정적 의견을 표시할 정도다.
그렇다면, 지역민들과 가까운 곳에서 활동하는 지방정치인들의 이해관계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치더라도, 주민들은 국가의 정책을 책임지겠다고 하는 총선 후보들의 입장도 존중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이즈음 우리는 진정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이 국가의 환경을 해치거나 주민갈등의 소지를 남기면서까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나아가 국가의 신재생에너지 창출에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는지, 그로 인한 국가의 에너지 확보 전략에 얼마만큼 도움이 되는지, 주민들 스스로 명확한 판단을 해야 할 시기다.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의 찬반논쟁은 결코 지역 이기주의 틀 안에서 해결될 수 없는 사안이다.
태안은 2007년 기름유출시 전 국민이 자원봉사를 통해 검은 재앙을 거둬낸 지역이다. 가로림만은 국가의 재산이고 국가의 주인은 대한민국 국민들이다. 따라서 가로림만은 해당 지역민들의 이해관계에 초점을 맞춰 논의될 수 없고, 대한민국 국민 전체의 동의를 받아야 할 문제다.

미래의 국가환경을 결정지을 수 있는 문제에 대해서 총선 후보들이 자신들의 주장과 상반된 입장을 표시한다고 정치인들을 적대시하는 정서가 진정 지역과 국가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지도 돌아보아야 한다.  국가의 정책 현안문제에 대해 총선 후보로 나선 인사들이 정치적 부담을 안고서까지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추진에 왜 반대하고 있는지는 사실관계를 확인해 보아야 한다.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추진에 대한 찬반논쟁은 대한민국 국민들 전체를 상대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고, 찬성과 반대의 명분은 클 틀에서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더구나 바다가 타협이나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이를 선거의 압박용으로 활용해서는 실이익이  없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