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전반에 대한 정책 제언, 모니터링, 생산현장 방문 등 실시

태안군이 지역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학교급식 모니터링에 나선다.
군은 지난 11일 태안읍에 위치한 태안군먹거리통합지원센터 대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와 학부모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태안군 학교급식지원센터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 위촉식’을 갖고 총 28명의 단원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학부모 건강먹거리 지킴이단(이하 지킴이단)은 학교급식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를 직접 학교급식 정책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급식 정책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2019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이날 신규 위촉된 28명의 지킴이단은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학교급식 전반에 대한 정책 제언과 모니터링 및 평가, 식생활 교육, 만족도 조사 참여 등을 실시하며, 식재료 조달과정 관찰과 생산현장 체험 등의 활동을 통해 보다 실질적인 모니터링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자체협의를 통해 학부모들이 주체적으로 임원진 선발 등 조직 운영에 나서는 한편, 태안군 및 교육청과 합동으로 식재료 공급업체 점검을 실시하고 생산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등 모니터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학부모들이 학교급식 운영의 실질적인 주체로 기능하게 돼 건강한 학교급식 제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의 미래인 학생들이 보다 건강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태안군은 올해 전년 대비 4% 증가한 34억 8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등 76개교 학생 5873명에 학교급식 식품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과 수산물을 식재료로 공급해 지역 농어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백영숙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