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오는 11월 취항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새로운 어업기술지도선의 대체건조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지난 3일 밝혔다.
도 수산자원연구소에 따르면 대체건조에는 10억 원이 투입되며, 지난해 12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친데 이어 지난달 24일 공개경쟁 입찰 결과 부산 소재 조선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연구소는 이달 중 대체건조 착수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새로운 선박은 11월 준공 및 시운전을 거쳐 12월부터 본격적으로 운항을 시작한다.
이번에 건조하는 어업기술지도선은 13톤급(강화플라스틱, FRP)으로, 전장 15m, 폭 3.6m, 깊이 1.5m 규모이다.
속도는 최대 28노트/h, 평속 25노트/h이며, 승선인원은 12명이다.
어업기술지도선은 연안 해황(수온, 염분 등) 기초조사, 적조, 이상수온, 유해생물 예찰, 양식장 질병방역, 양식 기술지도, 도서 어촌순환 교육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선박이다.
기존 어업기술지도선은 선령이 25년을 넘기면서 기관성능 저하로 선속이 11노트(약 20km/h)에 불과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웠다. 
이 뿐만 아니라 잦은 고장으로 과다한 수리비가 발생하면서 원활한 업무수행과 안전운항을 위해 선박 교체가 시급한 실정이었다. 
새 선박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한 만큼 활동해역 범위도 크게 증가해 어민들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병두 수산자원연구소장은 “신규 선박은 기본성능이 향상돼 긴급한 상황에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며 “각종 첨단 분석장비 탑재로 어업인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선박으로 건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