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공단(이하 수산공단, 이사장 이춘우)이 11월 7일(월)부터 2022년 어선청년임대사업 청년어업인 및 임대용어선 추가모집을 시작했다.
어선청년임대사업은 2022년부터 청년 선장을 꿈꾸는 청년어업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어 연안어업과 어촌으로의 유입을 위해 실시되는 사업으로 어촌소멸 위기 극복과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사업은 높은 어선구매 비용으로 인한 어선어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수산공단이 기존어업인의 어선*을 모집하고 청년어업인이 임대하여 어선어업 공단에서 최대 2년간 월 임차료의 50%를 지원한다. 또한 청년어업인의 역량강화와 어업 및 어촌사회 조기 적응을 위한 지역 우수어업인과의 멘토링,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한다.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예비 청년선장은 11월 7일(월)부터 수산공단 누리집(www.fira.or.kr)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이후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통해 10명 내외의 사업 참여 후보자를 선정한다. 후보자에게 수산공단이 보유한 어선목록을 제공하고, 어선선택의 기회를 부여하며 임대인과 협의가 완료되어 우선적으로 계약진행이 가능한 후보자부터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이춘우 수산공단 이사장은 “어가인구 감소 및 어촌소멸 위기 타개를 위해 의욕있는 청년어업인이 어촌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어촌 정착과 어업활동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 혜택을 마련하여 청년어업인이 어촌의 신활력을 증진 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