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성장동력 창출’ 등 방점…산업경제실 통합?균형발전국 신설 등

민선8기 ‘힘쎈충남’ 실현을 위해 도가 조직을 대대적으로 통합?조정한다.
지역경제 성장 견인과 맞춤형 발전 동력 창출, 베이밸리 메가시티 등 핵심 과제 추진에 방점을 두고 조직도를 새롭게 그렸다.
도는 ‘충청남도 행정기구 및 정원 운영에 관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조직개편안)을 지난 14일자로 입법예고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민선8기 도정 목표에 부합하는 역점과제 및 공약사항 이행 체계 구축을 위한 조직과 인력 재정비, 신규 행정 수요에 맞춘 기능 재조정 등을 위해 마련했다.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도 본청 기구는 현재 13개 실?국 66개 과에서 11개 실?국 65개 과로 2개 국 1개 과를 줄였다.
경제실과 미래산업국은 과학기술 기반 경제성장 견인과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산업경제실로 통합했다.
산업경제실에는 탄소중립 경제를 실현해 나아갈 탄소중립경제과를 두고, 친환경?지능형 모빌리티 전환 촉진을 위해 모빌리티산업 기능도 신설한다.
산업경제실장 직급은 2급으로 높여 추진력을 강화한다.
도는 또 지역 특색을 살린 권역별 맞춤형 발전 동력 마련?추진을 위해 균형발전국을 설치키로 했다.
균형발전국 내에는 기존 자치행정국에 있던 균형발전과를 균형발전정책과로 바꿔 도내 5대 권역별 전략사업 발굴과 효율적인 균형발전을 추진토록 했다.
균형발전국에는 이와 함께 베이밸리 메가시티와 안면도 관광지 개발 등 주요 핵심 공약사항 추진을 위한 개발전략과를 신설하고, 인구정책과 지방소멸, 양극화 대책 추진을 위한 인구정책과도 신설한다.
경제실에 있던 투자입지과의 투자유치 부분과 국제통상과는 투자통상정책관으로 떼어내 국내외 기업 맞춤형 유치 전략을 수립하는 등 속도감 있는 투자 유치와 국제 협력 업무를 총괄 대응토록 했다.
육군사관학교 등 국방 기관 유치와 충남 혁신도시인 내포신도시 공공기관 유치를 전담하게 될 공공기관유치단도 신설한다.
투자통상정책관과 공공기관유치단은 정무부지사 직속으로 배치, 전문성과 기동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밖에 자치행정국과 재난안전실은 자치안전실로 통합 운영하고, 자치행정국 인사과는 인사담당관으로 바꿔 기획조정실에 배치, 조직과 인사 기능 분리로 균형성을 확보키로 했다.
저출산보건복지실은 복지보건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출산보육정책과는 사회복지과에 통합한 뒤 복지보육정책과로 이름을 바꾸며, 사회복지과 보훈팀을 노인복지과에 이관해 경로보훈과로 명칭을 바꿔 노인 복지와 국가유공자 등에 대한 예우를 강화한다.
농림축산국은 스마트 미래 성장 산업화 및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기능을 강화키로 하고, 스마트농업과 등으로 정비한다.
기후환경국은 물통합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재난안전실에 있던 하천과를 옮긴다.
청년공동체지원국은 청년 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해 청년정책관으로 변경해 도지사 직속으로 배치한다.
공보관은 공보관-대변인으로 기능을 분리해 전문성과 도민 소통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번 조직개편안은 공약사항 등 여건을 반영하고, 전문가 자문과 조직 내부 의견수렴 등을 거쳐 마련했다.
도는 오는 19일까지 도민 의견을 수렴한 뒤, 이달 말까지 도의회에 조례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방인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