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인삼이 농민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자리잡고 있다. 사진은 태안읍 반곡1리 인삼 수확 현장 모습.
태안 인삼이 농민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자리잡고 있다. 사진은 태안읍 반곡1리 인삼 수확 현장 모습.

인삼이 태안지역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22일 태안군에 따르면 태안읍 송암.도내.상옥.삭선리, 남면 진산.원청리, 소원면 영전.신덕리 등 관내 210여ha 규모의 생산단지에서 인삼출하가 한창이다.
태안산 인삼은 황토 사질토양과 바닷바람으로 인한 서늘한 기후 등 천혜의 생육조건을 갖추고 있어 치밀한 조직과 사포닌 등 기능성 성분이 우수해 유통시장에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요즘 생산되는 태안산 인삼은 ‘한국인삼공사’와 ‘농협한삼인’을 통해 지난해와 비슷한 750g당 1등급 7만2750원, 2등급 4만7250원, 3등급 3만3535원의 가격으로 출하 즉시 팔려나가는 등 인기가 높아 지역 농업인들에게 고소득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최근 3년 사이 군 인삼 재배지는 면적이 크게 늘었는데 이는 농촌 인력의 고령화로 생강 등 일손이 많이 필요한 기존 농작물 재배를 포기하는 대신 그 땅을 임차해 인삼을 키우려는 대규모 재배농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인삼을 대규모로 짓고 있는 타 지역에서 지력이 약해져 연작이 어려운 인삼의 특성상 새로운 토양이 필요하고, 지력이 풍부한 황토기반의 태안을 찾아와 재배하는 농가가 많아진 것도 하나의 요인으로 분석된다.

올해 군 인삼 재배 면적은 약 210ha로 지난 2005년 75ha 보다는 무려 2.8배 이상 증가했으며, 해마다 20~30ha씩 늘고 있는 상태로 재배 면적이 늘면서 올 한해 생산량은 140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 날이 갈수록 인삼수요는 높아지고 있다”며 “태안 인삼을 최고의 명품으로 생산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과 집중육성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군은 군 인삼연구회(회장 이낙우)를 중심으로 인삼을 고소득 대체작물의 하나로 육성하기 위해 병충해나 토양에 대한 연구 등을 통해 명품 태안 인삼 생산에 노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