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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게 여름나기! 온열질환 예방하자
편집국 기자  |  ta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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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6.16  11:0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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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안소방서 구조구급팀 황보하

올해 이른 더위가 우리나라에 찾아왔다. 올여름은 평년(1991~2021년)보다 무더운 날씨를 보일 때가 많을 것이라는 기상청의 기후 전망에 따라 갑작스러운 더위로 인한 온열질환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여름철 평균기온이 상승하면서 온열질환자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열질환자는 총 1,376명으로 이중 열사병으로 20명이 사망하였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열사병, 열탈진 등)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메스꺼움, 근육경련, 의식 저하 등 증상을 유발한다.  그 중 높은 사망률을 보이는 열사병은 체온이 40도를 넘어 중추신경계까지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는 땀이 나지 않는 무한증을 유발하시켜 여러 장기를 손상시키므로 즉시 대처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처럼 폭염은 불쾌감을 느끼게 할 뿐만 아니라 사망까지 이르게 하는 건강 위협 요인으로 심뇌혈관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의 경우 더욱 온열질환에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열사병의 응급처치와 치료방법은 어떻게 될까?
열사병의 전조증상(어지럼증, 두통, 메스꺼움 등)이 있다면 체온을 빨리 낮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열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벗어나 차가운 물수건 등으로 몸을 덮어 체온을 낮추고, 의식이 있다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등 적당량의 이온음료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응급처치에도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의식 저하가 동반되는 상황이라면 즉시 119구급대 요청하여 의료진료를 받아야한다.
< 여름철 폭염 대비 건강수칙 >
 ① 한낮의 뜨거운 햇볕은 피해야 합니다
  - 가장 무더운 시간대인 오후 2시~5시까지는 야외활동 삼가고 시원한 장소를 찾아 더위를 피합시다.
 ② 기상 상황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1시간 주기로 규칙적으로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③ 식사는 균형 있게, 물은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 술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보단, 충분한 물 섭취.
    한번에 많은 물을 마시는 것보다 일정 간격으로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④ 무더위 쉼터 이용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등 가벼운 증세가 있다면, 무더위 쉼터와 같은 시원한 장소에서 충분한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⑤ 올바른 냉방기기 사용법을 숙지합시다
  - 실내·외 온도차를 5℃ 내외, 실내온도 26~28도를 유지하여 냉방병을 예방합시다
 ⑥ 위생적인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 외출 전, 후에 손을 씻어 청결을 유지하고, 음식은 날것을 피하고 되도록 익혀 먹어 식중독에 예방해야 합니다
실외 마스크가 해제로 야외 활동이 많아진 올여름! 더워지는 날씨만큼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예외 없이 건강수칙 준수로 온열질환을 예방하고, 체온을 낮춰주는 조기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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