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농업기술원 화훼연구소는 지난 10일 연구소 회의실에서 화훼류 판매채널 다양화를 위해 온라인 플랫폼 업체 초청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온라인 판매에 관심 있는 30여 명의 농업인이 참여해 온라인 플랫폼 아이더스업체 입점과 도내 온라인 판매 전략 수립방안을 논의했다.
화훼연구소는 전국 재배면적의 67%를 차지하고 있는 스프레이국화의 브랜드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마켓컬리 등에 연중 납품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에서 중점 판매될 스프레이국화는 노란색, 녹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있고, 절화수명이 14-20일 정도로 길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판매가 대세를 이루면서 도내에서는 마켓컬리, 네이버 스토어팜, 직판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절화류를 20억 원 이상 판매하는 실적을 거뒀다.
화훼연구소 관계자는 “스마트폰 활용 상품주문 확대와 엠지(MZ) 세대 소비시장 패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업인들의 인식변화가 중요하다”며 “온라인 유통판매 컨설팅 등 꽃 소비 촉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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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인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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