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서부발전(사장 박형덕)은 4월 28일(목) 한화임팩트, 한국세라믹기술원과 대전 한국발전인재개발원에서 ‘수소혼소 가스터빈 핵심기술 실증·선점을 위한 상호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수소혼소’란 기존 액화천연가스(LNG) 가스터빈에 수소를 혼합해 연소시키는 발전기술이다. 수소혼소비율에 따라 기존 천연가스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대폭 줄일 수 있다. LNG 대신 수소로만 발전할 경우 탄소배출이 전혀 없어 미래의 친환경발전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부발전은 지난해와 올해 각각 한화임팩트, 세라믹기술원과 수소발전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번 협약은 그간 따로 진행한 기술개발을 3사가 공동으로 진행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한화임팩트는 수소혼소발전 전용 연소기와 제어시스템 등을 개발하고, 세라믹기술원은 가스터빈 핵심부품 중 고온에 견디는 열차폐 세라믹 소재 등을 연구한다. 서부발전은 개발된 수소혼소 가스터빈을 현장 실증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평택1복합 발전소에서 운영하다 폐지된 80MW급 가스터빈을 수소혼소용으로 개조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이후 실제 운영 중인 발전소에 적용해 현장 실증에 나설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수소혼소율을 끌어올려 100% 수소전소 가스터빈을 개발하는 게 목표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그 동안 시도된 적 없었던 국내 발전사, 기업, 연구기관의 대규모 기술협력은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근본적 체질 개선하는데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탄소중립과 관련된 고부가가치 기술을 확보해 미래성장모델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