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의원 김영인
태안군의회 의원 김영인

지난달 30일, 제284회 태안군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김영인 의원이 장애인 생활체육활동 개선을 위한 「반다비 체육센터」 조기 건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김 의원은 5분 자유발언에서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을 서둘러 추진해주길 바란다며 건립 취지와 함께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반다비 체육센터」란 장애인의 우선 이용권을 보장함과 동시에 비장애인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통합체육시설로서 현재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5년까지 150개소 건립을 목표로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다.

현재까지 전국에 총 70개소의 공모사업이 선정된 가운데 충남에서는 금산군을 비롯한 8곳의 지자체, 9개소의 공모사업이 채택되었다.

태안군의 경우 현재, 태안읍 평천리 일대에 239억 원 규모의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관련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해, 사업비 확보와 행정절차를 우선 이행한 뒤 추진할 것을 제안 받은 상태다.

김 의원에 따르면 태안군 장애인 등록현황은 2019년 5,162명에서 2020년 5,266명, 2021년(6월 기준) 5,308명이며 비율 역시 전체인구 대비 8.2%, 8.5%, 8.6%순으로 점차 증가 추세에 있다.

그에 반해 공공체육시설 보유현황의 경우 25개소, 약33만㎡의 면적으로 충남 15개 시,군 중 개소수와 면적에 있어 10위, 11위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대부분이 게이트볼장, 육상 경기장 등이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관내 공공체육시설, 생활체육시설, 신고·등록된 체육시설업 현황을 살펴본 결과, 장애인 체육시설은 거의 전무한 상태라며 매우 열악한 상황임을 밝히기도 하였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0년 장애인 생활체육 실태조사에 따르면, 장애인 참여율은 24.2%로 전 국민 생활체육 참여율 60.1%의 1/3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밝힌 장애인 비율은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2019년 77%에서 2020년 49.4%로 대폭 감소한 상태다.

김 의원은 체육활동을 통해 비장애인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지고 있는 분들까지 사회 구성원 모두가 행복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며 「반다비 체육센터」 조기 건립이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임을 강조하였다.

끝으로 김 의원은 “「반다비 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로써,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균형적 체육발전 도모를 위해, 우선적으로 접근성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덧붙여“장애인의 인권과 복지는 그 사회의 수준을 가늠하는 척도”라며 “체육, 문화의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함께하는 가운데 따뜻한 도시로 만들어 주길 당부드린다.”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김 의원은 「2019년 장애인 체육 활성화를 통한 장애인 복지향상 대책」 관련 군정질문을 통해 장애인 복지의 일환으로 접근 필요성 제시,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사용 가능한 전용 스포츠센터 건립 등 장애인·비장애인의 동반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비전을 주문한 바 있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