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베이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인가 취소 촉구…해양수산부 규탄대회 열려

지난 23일 세종 정부청사 해양수산부 정문 앞에서 해양수산부 측에 허베이사회적협동조합(이하 허베이조합)의 설립 인가 취소를 촉구하는 규탄대회가 열렸다.

규탄대회에 참여한 단체는 소원면관광협의회 주최 하에 삼성 지역발전기금 태안배분금찾기 대책위원회, 태안군선주연합회, 해수욕장 번영회, 어촌계 등의 태안주민들은 11대의 버스로 약 300여명이 이동하여 집회를 열었다.

지난 2007년 12월 7일 전 세계에 유래를 찾아 볼 수가 없는 유류피해가 발생했고, 이러한 태안군민들의 어려움에 다소나마 도움을 주기위해 정치권의 중재로 가해 기업인 삼성 중공업은 사회적 합의 기금을 발전기금 이라는 명목으로 2,900억 원을 내놓았다.

이 기금은 전국의 11개 피해지역 지자체들로 배분이 이루어졌으며 최대 피해 지역인 태안군을 중심으로 서산시, 당진시, 서천군 유류피해 대책 위원회는 허베이조합을 설립하여 2018년 12월경 2,024여억 원을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를 통하여 지정기탁 받은 바 있다.

하지만 피해민들은 “어렵게 출발한 허베이조합이 수만피해민의 절규와 아픔이 섞여있는 삼성 발전기금을 정관과 회계규정을 위반하여 지출하고 있다”라며 “해양수산부는 삼성지역발전기금을 일부 임직원들의 마음대로 운영되고 있는 허베이조합에 대한 특별감사를 즉시 실시하여 설립인가를 취소하고 삼성지역발전기금 태안배분금을 태안군민을 위해 투명하게 사용되어야 한다”며 설립 인가 취소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에 대하여 해수부 수산정책실장과의 면담결과, “빠른 기일 안에 감사를 착수하여 문제가 확인되면 관계 법령에 따라 사법당국에 고발조치 하겠다”는 답변을 듣고 집회를 해산하였다고 전완수 소원면관광협의회장은 말했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