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재표 (태안1·더불어민주당) 충남도의원은 15일 충청남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환매권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패소해 105억 원의 혈세 낭비를 초래한 도교육청의 행정처리를 강도 높게 질타했다.

환매권은 공익사업 등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토지를 협의매수 혹은 수용하는 경우에, 목적사업에 이용하지 않을 때에는 해당 토지를 원소유자가 다시 매수할 수 있는 권리다.

충청남도교육청은 천안중부고 설립을 위해 당시 토지 소유주로부터 2002년 12월 5일 토지를 매입했으나, 해당 토지가 건설교통부고시에 의해 천안청수지구 택지개발사업에 편입되었다. 이에 천안시는 2005년 12월 해당 부지를 도교육청으로부터 매입했고,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현재 청수고 부지를 대체부지로 매입한 뒤 2009년 청수고를 개교했다.

이 과정에서 도교육청은 학교용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게 되었으므로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에 의거, 본래 토지주에게 환매권이 발생하였으나 도교육청은 이들에게 환매권 발생에 따른 통지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

이에 토지 수유주들이 2017년 2월부터 9월까지 교육청을 상대로 ‘환매권 미통지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 도교육청은 판결에서 패소하여 105억 원의 손해배상액을 지급하게 됐다.

홍 의원은 「공익사업을 위한 토지 등의 취득 및 보상에 관한 법률」 제92조 제1항에 따라 사업시행자는 환매할 토지가 생겼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실을 환매권자에게 통지해야 한다”며 “도교육청의 무사안일한 행정처리 탓에 100억 원이 넘는 소송비와 손해 배상금을 예비비로 지급하게 되어 막심한 혈세 낭비를 초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해당 토지주와 소송 진행 중 이관 관련된 다른 토지주들과의 소송건에 대해서도 예측이 가능했음에도, 예측 불가한 재해·재난 등에 편성하는 예비비로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예비비의 취지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금액은 1년에 1천만 원씩 납부한다고 가정하면 1000년을 납부해야 하는 엄청난 금액이다. 이 상황을 도민들께서 어떻게 이해하겠냐”며,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행정업무 처리에 철저를 기해 달라”고 대책 마련을 촉구 했다.

한편, 충남도교육청은 월 7,000만 원의 이자에 발생 최소화를 위해 예비비 사용으로 손해배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편집국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