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시설채소의 유통안정화를 위해 전국 최초로 유통형 자조금 사업인 ‘딸기 유통활성화자금’ 지원에 나선다.

이 사업은 주산지 중심 수급안정 체계 구축을 통해 생산농가의 안정적 소득을 보전하기 위해 추진됐다.

도는 이를 위해 지난 21일 논산시 일원에서 사단법인 충남오감딸기유통활성화협회 발기인 총회를 열고, 통합마케팅 조직을 육성하기로 했다.

사업비는 도와 시군이 4억 원을 편성해 지원하며, 산지마케팅 조직에 출하하는 농업을 위주로 자조금을 1% 거출한다.

이 자금은 농업인이 참여하는 딸기 주산지 협의체에서 의사결정해 생산과 품질관리, 수급안정자금으로 사용하게 된다.

회계처리와 약정, 생산관의 역할은 논산조합공동사업법인 내 설치된 사무국에서 수행한다.

도는 향후 딸기뿐만 아니라 포도, 토마토, 배 등 충남오감 전품목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추욱 도 농정국장은 “충남오감 딸기유통활성화 자금 지원사업을 통해 농업인과 농협이 스스로 품질을 관리하고 수급을 조절하여 농가소득을 보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지난해 충남오감과 시군 통합마케팅을 벌인 결과, 각각 1456억원과 3057억원의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태안미래

 

 

SNS 기사보내기
태안미래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