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 우리가 사용하는 전기히터는 전기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바꿔 고온을 발생시켜 추위로부터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가전제품이다. 전기히터는 열을 이용하는 기구이기 때문에 화재 예방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전기히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될까?

전기히터 사용의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전기히터를 사용할 때는 주변에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한다

가연성 및 인화성 물질은 열에 취약하기 때문에 절대로 전기히터 주변에 있어서는 안 된다.

 

두 번째, 전기히터를 사용할 때에는 이동식 콘센트(멀티탭)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안된다.

전기히터는 많은 양의 전기를 소비하기 때문에 멀티탭에 연결하여 사용하면 콘센트 내부에서 과부하로 인한 콘센트 전기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전기히터 사용 시 콘센트 등 내부에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전기히터 열선 및 콘센트에 이물질이 묻어 있을 경우 약간의 수분만 투입 돼도 발화가 되어 화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전기히터를 사용할 때에 소화기를 꼭 비치해두고 사용해야 한다.

다만, 전기히터 화재 시 물로 소화를 시도한다면 감전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전기화재용 또는 분말소화기를 비치해 두길 바란다.

 

지금까지 전기히터의 기본적인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비록 겨울철 전기히터 사용은 매서운 추위를 이겨낼 수 있도록 해주지만 자칫 잘못하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에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잘 지키도록 명심하자.

 

태안119안전센터장 서용관

 

SNS 기사보내기
편집국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