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이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의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총 37억 원의 예산으로 ‘농작물 재해보험료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지원은 지난해 발생한 가뭄피해와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한 태풍·이상저온 등 자연재해 증가가 예상되는 데 따른 것으로, 군은 재해보험 가입이 농가 경영안정에 필요하다고 보고 많은 농가가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에 나서고 있다.

대상품목은 벼, 고추, 사과, 배 등 62개 품목이며, 특히 올해는 배추, 무, 파, 호박, 당근, 사료용 벼, 사료용 옥수수가 신규 가입 품목으로 지정돼 더 많은 농민들이 보험가입을 할 수 있게 됐다.

재해보험 가입시기는 고추의 경우 4월 8일부터 5월 25일까지, 벼는 4월 22일부터 6월 28일까지 등 항목별로 다르며, 신청을 원하는 농민은 가까운 농협을 방문하면 된다.

태안군 관계자는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한 자연재해 위험성이 증가되고 있는 만큼,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농작물재해보험에 가입해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지역 농민들이 적기에 가입할 수 있도록 문자메시지·안내문 발송, 마을방송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태안에서는 2,955농가(5,361㏊)가 농작물 재해보험에 가입해 2,853건, 78억 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은 바 있다.

/조영순 기자

 

SNS 기사보내기
조영순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