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원장 구길본)이 희귀 멸종위기 수종인 땃두릅나무를 줄기세포 복제방식으로 증식시켜 자생지를 복원하는데 성공해 특허까지 획득했다.

땃두룹나무의 줄기세포유도 기술은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공학과의 클론개발 연구팀과 충북대 원예학과 박소영 교수팀이 공동으로 연구해 얻은 성과다.

땃두릅나무(Oplopanax elatus)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희귀 및 멸종위기 수종으로 산림청 보호대상 수종으로 지정돼 있다. 지금까지는 조직배양을 통해 증식은 됐지만 생존율이 낮아 자생지를 복원하는 데는 어려움이 많았다.

연구팀은 지난 2005년부터 줄기세포로 복제한 땃두릅나무를 국립품종관리센터 강릉지소(해발650∼700m) 에 심어 비음 처리별 생존율, 서식지 생태환경 등을 주기적으로 조사했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명공학과 문흥규 박사는 “지금까지의 모니터링 결과, 자생지 이식 2년차부터 활착이나 생장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앞으로 조직배양된 희귀 멸종위기 수종의 자생지 복원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24일부터 체코에서 열리는 IUFRO(세계산림연구기관연합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땃두릅나무는 귀중한 약용자원으로서 오랜 기간의 남획과 환경변화로 자생지 파괴가 심각해 함백산 등 우리나라 고산지대의 자생지에서조차 개체를 찾기 쉽지 않을 정도로 집단 파괴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 1997년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로 분류해 보존하고 있으나 자생지에 사람의 접근이 쉬워 급격한 소멸위기를 맞고 있다.  땃두릅나무는 두릅나무과(Araliaceae)에 속하는 낙엽활엽 관목이다.  해발 500~1500m의 러시아 북동부 산악지대와 중국, 우리나라의 일부 산간에만 자생할 정도로 분포가 매우 제한적이다.

나무 높이는 1~2.5m에 이르고 새 잎이 나오는 어린 순 부분은 부드러운 가시로 촘촘히 덮여 있어 회색으로 보인다. 잎은 얇고 둥글며 장상으로 끝이 5~7개로 갈라지며 굵고 긴 땅속줄기가 3m까지 흙속으로 뻗는다. 꽃은 7~8월에 피며 암수가 한 꽃에 또는 따로 피는 습성을 동시에 갖고 2~7㎜ 크기의 열매는 둥글고 납작하며 밝은 붉은색으로 즙이 많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땃두릅나무는 ‘자인삼(刺人蔘)’이라 해 인삼 및 가시오갈피와 더불어 귀한 약재로 쓰였고, 한방에선 해열, 강장약으로 사용됐다. 최근에는 인삼, 영지버섯, 마늘 등에 미량으로 들어있는 유기게르마늄이 나와 암, 만성성인병 등 난치병치료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땃두릅나무는 귀중한 약용자원으로서 오랜 기간 남획과 환경변화로 자생지파괴가 심한 상태에 이르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함백산 등 우리나라 고산지대의 자생지에서 개체를 찾기 쉽지 않을 정도로 집단 파괴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산림청에서는 1997년 희귀 및 멸종위기식물로 분류해 보존하고 있으나 사람들의 접근이 쉬워 일부 고산지역에서 급격한 소멸위기를 맞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이종순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