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시티 인증이 주는 의미는?
이번에 우리군이 슬로시티로 인증을 받음에 따라 태안이 세계적인 미래형 선진 관광도시로 거듭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확고히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태안군은 30개의 해수욕장을 비롯해 3면의 바다가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해변, 42개의 항·포구, 그리고 천리포수목원, 안면도휴양림 등 천혜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슬로시티가 지향하는 국제 관광도시로의 획기적인 변화와 발전을 위해 자연환경과 전통문화가 잘 어우러진 미래지향적 시책 등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번 호주 방문으로 얻은 성과가 있다면?
지난 5월 10일부터 18일까지 9일간 국제슬로시티 총회가 개최되는 호주를 방문해 12일 국제슬로시티 인증을 받았으며, 방문기간 중 세계적인 관광지로 손꼽히는 시드니와 포트스테판, 카툼바 등 주요 슬로시티 선진도시를 방문해 관계자들을 만나 현지 관광시책에 대한 이해와 함께 태안군에 접목할 가능성이 있는 시책 등을 벤치마킹 하였습니다.
이번 방문을 바탕으로 태안군이 국제적 관광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벤치마킹 결과를 면밀히 분석하는 등 구체적인 시책을 수립·추진하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슬로시티의 이점과 향후 추진계획은?
슬로시티는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와 자연환경에 기반을 두고 여유로운 삶을 통해 느림의 미학을 추구하는 국제운동입니다.
전 세계 30개국 230여 도시가 가입돼 있으며 국내에서는 태안군을 비롯해 남양주시와 담양군, 전주시 등 주요 관광도시가 가입돼 있습니다.
국제 슬로시티 운동을 추진한 대부분의 도시들은 슬로시티 인증과 함께 고용률 신장과 관광객 증대, 관광수입 창출, 지역 전통산업의 위상 제고 등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지역 이미지 및 브랜드 가치가 향상되고 지역민의 애향심도 제고되는 등 비경제적 부문의 효과도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태안군이 슬로시티 인증에 성공함에 따라 세계적인 브랜드 획득과 외국 관광객 유치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관광 관련 공모사업 신청 시에도 슬로시티 인증이 이점으로 부각되는 등 관련 예산확보에도 유리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으로 태안군은  주민의 보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 자연환경의 보존 및 전통문화 발전에 나서는 한편, 생태관광자원 등 질 높은 관광 인프라를 잘 활용하여 슬로시티의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관광태안의 활기를 되찾은 비결은?
지난해 태안군을 찾은 관광객 수가 전년 대비 10.5% 증가한 1002만 명을 기록하면서 태안군이 3년 만에 관광객 1천만 명 시대를 다시 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광객 증가세는 2014년 세월호 사건과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주춤했던 관광경기가 회복세로 돌아선데다, 군 차원에서 태안만이 갖고 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해 다각적이면서도 적극적인 관광객 유치 전략에 나섰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태안군은 지난해 해수욕장 개장 시기에 맞춰 만리포 해수욕장에 워터스크린을 설치하고 각종 TV 생방송 유치와 스팟광고 방영, 태안TV 및 온라인 홍보 등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을 실시했으며, 유류피해를 극복하고 서해안의 휴양관광도시로 거듭난 태안을 전국에 알리기 위해 군수 명의로 직접 유류피해 자원봉사기관과 기업 등에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관광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기도 했습니다.
태안군은 올해 관광종사자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관광지의 편의시설을 보강하는 등 관광객 유치전략을 더욱 보완하고 발전시켜 관광객 1천만 명 유치의 쾌거를 다시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생각입니다.

피서철을 맞는 군의 준비상황 및 향후 계획은?
30개의 해수욕장과 천리포수목원 등 천혜의 관광자원을 보유한 태안군은 관광객이 불편 없이 관광을 즐기실 수 있도록 위생지도와 환경정화, 안전점검 등 피서철 관광객 맞이 종합대책을 마련해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안전한 피서지 구축에 중점을 두고 지난달 해양경비안전서와 민간단체 등 13개반 33명의 점검반을 편성, 해수욕장 내 인명구조함, 안내표지판, 예경보 시스템, CCTV 등 474개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기도 했으며, 연중 관광객이 방문하는 지역 특성 상 해수욕장 외 항포구 및 주요 관광지 등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안전관리에 나서 인명사고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군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9월 치러질 자원봉사의 날 행사 계획은?
태안군은 올해 기름유출 10주년을 맞아 지난 2007년 태안군을 찾은 123만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희망나눔 한마당’행사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희망나눔 한마당 행사는 9월 15일부터 3일간 만리포 일원에서 해양수산부와 충남도 주관으로 개최되는 유류피해 극복 10주년 행사와 연계 실시되는 것으로, 10주년 행사에서는 유류피해극복 기념관 개관식과 해양환경 안전포럼, 자원봉사자 희망의 성지 선포식 등 다양한 행사가 치러질 예정입니다.
10주년 공식행사와 함께 치러지는 희망나눔 한마당 행사에서는 10년 전의 기록을 찾아 나서는 ‘기록물 모으기 및 흔적 찾기 운동’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자원봉사자와 지역주민 및 전문가가 함께 하는 ‘대화 한마당’과 ‘어울림 해안캠핑’, ‘유류오염 복구현장 걷기’프로그램 등이 펼쳐져 편안한 휴식처로 탈바꿈한 태안의 모습을 전 국민에게 선보이게 됩니다.
아울러, 유류오염 방제 모습 시연을 통해 오염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는‘희망나눔 캠페인’을 통해 응원의 메시지도 전달할 계획입니다.
특히, 기름유출 당시 위기를 기회로 만든 123만 자원봉사자들의 활동 현장인 태안을 희망의 성지로 선포, 이들의 숭고한 마음을 기리고 자원봉사 문화의 중심지로서 태안군을 적극 알리겠다는 방침이고, 태안군이 ‘희망의 땅’으로 전 국민들에게 기억될 수 있도록 행사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들께 인사말씀을 전한다면?
2014년 7월 취임 후 지금까지 군민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성원과 격려, 그리고 적극적인 군정 협조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태안군정에 혁신에 혁신을 거듭하여 시대에 맞는 선진 자치군정을 통해 ‘희망찬 태안, 행복한 군민’ 시대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태안군민 모두가 더욱 화합하고 급변하는 시대 흐름에 부응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관광휴양도시 태안을 이루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변함없는 지도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12일 호주 국제슬로시티연맹 총회에서 한상기 군수가 슬로시티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지난 12일 호주 국제슬로시티연맹 총회에서 한상기 군수가 슬로시티 인증서를 수여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이도영 기자
저작권자 © 태안미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